[스카티고 tip] 7. 변수로 수정을 더 쉽게~
오늘은 도로를만드는 스카티를 보게 될 거야!
매끈하지않고 오돌토돌한 도로 위에 스카티가 아스팔트 도로를 만들어 줄 거야.
스카티가어떻게 도로를 만들지 궁금하지?
이때, 스카티가3칸 도로를 만든 후,
4칸 도로를 만들 때 변수를 통해 간략하게 코드 수정 하는 방법을 배워 볼게~
‘변수'를처음 들어보는 친구들도 많을 거야.
오늘 미션을통해서 차근차근 배워보자~!
오늘 배울타일은 <변수>라는 타일이야.
변수는 데이터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해.
스카티에서는데이터 값에 걸음 수, 반복 횟수와 같은 숫자 값만 저장해줄 수 있어~
우선, 미션을한 번 확인해 볼게.
스카티가도로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1. 앞으로3칸 걷기
2. 오른쪽으로돌기
3. 앞으로3칸 걷기
이렇게 이동하면되겠지?
방향은 다르지만3칸 걸어가는 동작이 반복되고 있어.
반복되는걸음 수 3을 변수에 저장하는 방법을 배워 볼까?
걸음 수를나타내는 숫자 3 데이터 값을 변수 X에 저장하는 방법을 배우는 거야.
X라는 변수에3을 저장해 줄 건데.
이때,‘변수 X = 3’ 이렇게 연결해주면 우리는 “X는 3이야 약속~!”하는 거야.
왼쪽에 있는코드는 변수를 사용하지 않은 코드, 오른쪽에 있는 코드는 변수를 활용한 코드야.
변수를 활용한코드를 작성하려면 먼저 변수 X 값을 저장해준 뒤, 3 대신 변수 X를 연결해 주면 되겠지?
이번에는두 개의 미션을 비교해 볼게~
왼쪽 미션은
1. 앞으로3칸 걷기
2. 오른쪽으로돌기
3. 앞으로3칸 걷기
오른쪽 미션은
1. 앞으로4칸 걷기
2. 오른쪽으로돌기
3. 앞으로4칸 걷기
움직임은같고 걸음 수만 다르네!
앞서 작성했던코드를 이용해서 오른쪽 미션을 해결해 보자!
만약에 숫자타일을 썼다면 전체 코드에서 걸음 수를 하나하나 다 바꿔줘야 했겠지만,
우리는 변수타일을 사용해서 코드를 작성했기 때문에 변수에 저장된 걸음 수만 3에서 4로 변경해주면 돼!
숫자를 하나씩바꾸는 귀찮은 일을 줄일 수 있지?
이렇게 코딩은배우면 배울수록 더 효율적이고 간단해진다는 게 매력이야!
자 그러면오늘 이야기한 것을 한문장으로 정리해 볼게~
변수는 데이터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 코드 수정을 쉽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