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티고 tip] 7. 변수로 수정을 더 쉽게~

오늘은 도로를만드는 스카티를 보게 될 거야!

매끈하지않고 오돌토돌한 도로 위에 스카티가 아스팔트 도로를 만들어 줄 거야.

스카티가어떻게 도로를 만들지 궁금하지?

이때, 스카티가3칸 도로를 만든 후,

4칸 도로를 만들 때 변수를 통해 간략하게 코드 수정 하는 방법을 배워 볼게~ 

‘변수'를처음 들어보는 친구들도 많을 거야.

오늘 미션을통해서 차근차근 배워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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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배울타일은 <변수>라는 타일이야.


변수는 데이터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해.

스카티에서는데이터 값에 걸음 수, 반복 횟수와 같은 숫자 값만 저장해줄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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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미션을한 번 확인해 볼게.

스카티가도로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1. 앞으로3칸 걷기

2. 오른쪽으로돌기

3. 앞으로3칸 걷기


이렇게 이동하면되겠지?

방향은 다르지만3칸 걸어가는 동작이 반복되고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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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되는걸음 수 3을 변수에 저장하는 방법을 배워 볼까?

걸음 수를나타내는 숫자 3 데이터 값을 변수 X에 저장하는 방법을 배우는 거야.




 X라는 변수에3을 저장해 줄 건데.

이때,‘변수 X = 3’ 이렇게 연결해주면 우리는 “X는 3이야 약속~!”하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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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에 있는코드는 변수를 사용하지 않은 코드, 오른쪽에 있는 코드는 변수를 활용한 코드야.

변수를 활용한코드를 작성하려면 먼저 변수 X 값을 저장해준 뒤, 3 대신 변수 X를 연결해 주면 되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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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두 개의 미션을 비교해 볼게~

 

왼쪽 미션은

1. 앞으로3칸 걷기


2. 오른쪽으로돌기

3. 앞으로3칸 걷기


오른쪽 미션은

1. 앞으로4칸 걷기

2. 오른쪽으로돌기

3. 앞으로4칸 걷기

 




움직임은같고 걸음 수만 다르네!

앞서 작성했던코드를 이용해서 오른쪽 미션을 해결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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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에 숫자타일을 썼다면 전체 코드에서 걸음 수를 하나하나 다 바꿔줘야 했겠지만,

우리는 변수타일을 사용해서 코드를 작성했기 때문에 변수에 저장된 걸음 수만 3에서 4로 변경해주면 돼!

숫자를 하나씩바꾸는 귀찮은 일을 줄일 수 있지?

이렇게 코딩은배우면 배울수록 더 효율적이고 간단해진다는 게 매력이야!

자 그러면오늘 이야기한 것을 한문장으로 정리해 볼게~



변수는 데이터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 코드 수정을 쉽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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