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티고 tip] 5. 장애물이 있으면 돌아!

눈을 가린 친구에게 길을 설명해주는게임을 해본 적이 있니?

친구에게 설명을 해줄 때, 장애물(길이막힌 곳) 기준으로 방향을 설명 하곤 하지!

예를 들면 “앞으로 계속 가다가길이 막히면 왼쪽으로 가!”처럼 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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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티 고!에서도 조건을 만들때,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는 타일이 있어!

바로 <장애물>과<빈 곳> 타일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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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을 알려주는 친구가 스카티에게 “앞에 아무것도 없으면

계속 걸어가다가 앞에 장애물이 나타나면

오른쪽으로 돌아!”라고 설명했다고 상상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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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의 설명을 코드를 통해 설명해볼게.

먼저 코드로 작성할 때는 하나의행동을 하나의 명령어로 표현해야 해~

‘앞에 아무것도 없으면 계속걸어가세요’ + ‘앞에 장애물이 있으면 오른쪽으로 도세요’

이렇게 명령어를 둘로 나누어생각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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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 아무것도 없으면(조건) 계속 걸어가세요(동작)'

-> 첫 번째 명령어는조건이 일치할 때 동작을 반복하는 조건 반복문을 사용해보자.

‘~하는 동안 반복하기' 타일과사용할 거야.

조건을 만들 때는 기준이 되는방향 뒤에 상태를 연결해주면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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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 장애물이 있으면(조건) 오른쪽으로 도세요(동작)

-> 두 번째 명령어는조건에 만족할 때 동작하는 조건문을 사용해보자.

‘만약 ~라면’ 타일과 함께사용할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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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개의 명령어를 연결하면 위와같이 코드를 작성할 수 있어!

조건문이 두 번 사용되었으니‘만약 ~라면/반복 끝내기’ 타일도

두 번 사용하는 것 잊지 말고!



이젠 조건 만들기도 어렵지않지?

친구들도 오늘 배운 조건 만들기를활용해서 많은 미션을 해결해 보도록 해~

미래의 코딩 전문가와 나누는오늘의 팁은 여기까지! 다음 주에 또 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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